1.작성일:2010년 9월 29일
2.현 장:강원도 원주시 무실동
3.작성자:수안상사 하 병두(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960-4,T:031-458-7718)
4.현장확인
-마감:칼라분말하드너(회색)
-면적:1,700m²
-상태:바닥면에 헤어크랙(틈새발생)과 들뜸현상(색상 및표면의 피니싱,즉 기계미장상태는 양호함)
*분말하드너 바닥에 일반적으로 발생되는 미세 헤어크랙(틈새없슴)이 아닌 구조크랙으로 판단
5.원인(추정,아래 각 항목의 단독 또는 복합적인 원인에 의하여 발생될 수 있슴)
-콘크리트 타설시 레미콘의 영향
*수분배합비율,믹스부터 타설시까지의 시간차,타설시의 평탄도 등에 의하여 타설후의 표면층에
부분적으로 레이턴스(기포현상 포함)가 과도하게 발생하거나 할 경우,이 부분의 아래는 수화반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않으며,이 상태에서 분말하드너를 살포하여 미장하게되면 상호혼합및반응이
이루어지지 않아 분리되거나,레이턴스 하부 시멘트층이 분말하드너측에 점착되면서
콘크리트부분이 떨어져 나가는 경우가 있슴
-분말하드너 살포 및 피니싱(기계미장)의 시간
*하드너살포시간이 늦어질 경우,콘크리트의 수화반응이 많이 진행되어 이미 수분이 부족한
상태에서 하드너를 살포하여 피니싱을 하게되면 부족한 수분량으로 인하여 헤어크랙이 많이
발생하며 아랫부분의 콘크리트와 제대로 점착이 이루어지지 않아 박리가 될 수가 있슴
-과도한 피니싱에 의한 슬라이드현상
*여러가지의 이유로 인하여 피니싱이 제대로 되지않아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과도하게 피니싱을
하게되면,아랫부분의 콘크리트와 슬라이드현상(상하부가 미끄러지면서 분리되는 현상)으로 인하여
박리가 될 수 있슴
6.대책(보수공사에 대한 제안)
-기 박리가 이루어지지 않은 부분을 포함하여 분말하드너 전체를 제거할 필요가 있슴
*박리가 되지않았거나,미세한 헤어크랙이 발생한 부분도 그 하부의 수분증발 또는 겨울철의
저온화 계절이 지나면 서서히 크랙이 발전하여 박리될 가능성이 높음
-후막형 마감(에폭시 라이닝,또는 무기질 후막형으로 약 5mm 전후로 마감하는 방법)
*시공비가 고가
*분말하드너를 제거하고 표면을 매끄럽게 처리한다고 하여도,분말하드너가 떨어져 나간 부분은
작은 홈이 많이 발생하게되고,이러한 작은 홈과 후막형의 두께로 인하여 건조시에 그 체적변형이
발생하게 되며,이러한 미세한 체적변화에 의해서도 내부에 기공이 발생함,따라서 기공내에
모인 수분과 공기의 체적이 온도에 따라 변화게 되면 상부의 마감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박리됨
*후막형으로 마감시에는 하도(프라이머)를 도포하게 되며,콘크리트면과 상부마감재의 접착은
이 프라이머의 접착력에 의하므로,물리적인 접착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효과가 떨어지며,
에폭시는 위로 말리는 현상이 있으므로 종래에는 박리가 이루어짐,무기질 후막형은 상부
코팅시까지 일정한 양생기간(약 5일 전후)이 필요하므로 공사기간이 길어짐
-박막형(에폭시 롤러타입 또는 무기질 롤러타입 코팅)
*후막형에 비하여 시공비가 저렴
*후막형에 비하여 시공후의 마감상태가 거침(콘크리트 면의 상태가 코팅제 상부로 돌출됨)
*에폭시 박막형은 하부의 수분에 의하여 들뜸이 발생하거나,지속적인 차량의 출입에 따른
표면마찰로 마모가 빠르게 진행됨
*무기질 박막형은 일부가 콘크리트 내부로 침투하여 시멘트에 포함된 칼슘,나트륨 및 이산화규소
등과 반응을 하여 일체화 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그 강도가 증대되어 세라믹 마감재로도 불리움
*무기질 박막형은 편방향 통기성(상부 수분은 내부로 침투하지 않고,내부의 수분은 외부로 증발되는
고어텍스형 통기성,즉 사람의 피부와 같음)이 있고,콘크리트와 일체화되므로 내부에 일정량의
수분이 있어도 시공이 가능하며 들뜸현상이 없슴
*무기질 박막형은 일부가 내부로 침투되므로 도막두께가 얇으나,내마모성이 에폭시 대비
그 이상이므로 쉽게 마모되거나 하지는 않으나,시공후 표면상태가 에폭시에 비하여 거칠게
마무리 됨,특히 상부 분말하드너 제거작업시에 발생되는 작은 홀을 메꾸는 방법으로 무기질에
규사를 혼합할 경우, 시공된 바닥 전체에 미세한 돌기형상이 나타나게 되며,부분적으로는
표면처리시의 기계자국이 남게 됨
*박막형으로 시공할 경우,현재의 바닥대비 약 5mm전후의 마이너스단차가 발생하므로,
현재 시공되어 있는 트렌치를 재 시공할 필요가 있슴
*분말하드너제거시 현재의 커팅부 모서리 파손이 발생될 수 있슴
7.결론(마감공법 추천)
-무기질 박막형 코팅
8.공사소요 일정(무기질 박막형 코팅)
공정 |
내용 |
소요일정 |
비고 | ||||||||||
1일 |
2일 |
3일 |
4일 |
5일 |
6일 |
7일 |
8일 |
9일 |
10일 |
11일 | |||
보양 |
필요시 |
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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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처리 |
분말하드너제거 |
O |
O |
O |
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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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처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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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 |
진공청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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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
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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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질 |
1차 코팅(규사혼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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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
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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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코팅(내오염제 혼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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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
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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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작업(필요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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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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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 |
정리정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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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
(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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